오늘은 2023년도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실업급여를 수급하실 필요가 있으신 분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란
회사에 다니다 보면 어쩔 수 없는 퇴식의 상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구조조정으로 실직하는 상황의 경우, 이렇게 되면 세대주의 생계는 물론 가족의 생계도 경제적으로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것처럼 실업급여는 비자발적 실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을 돕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제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비자발적 사직'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해 사직서를 써서 자진해서 회사를 그만둔 것이 아닌, 회사에서 나가길 원하거나 회사가 폐업한 것과 같은 상황입니다.
실업급여 신청절차
실업급여 대상자인 경우 즉시 신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실업급여는 퇴직 후 12개월 동안만 받을 수 있습니다. 12개월이 지나면 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게 되니 퇴사하자마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신청 절차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사직 또는 이직 처리 여부 확인
2. 거주지 인근 고용센터 방문 또는 고용보험 홈페이지 방문
3. 구비서류 제출
4. 실업급여 신청
5. 자격 심사 후 지급 여부 확인
간단히 말해서, 신청 절차는 위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퇴사 및 이직 처리가 기존 회사에서 처리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신청 여부를 선택합니다. 실업 급여 신청을 위해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는 분들은 그곳에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담당자가 설명을 해줍니다. 요즘은 컴퓨터가 있어서 혼자서 서류를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준비해야 할 서류가 번거롭다고 생각되면 고용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그러나 고용센터에 가는 것이 귀찮다고 생각한다면 인터넷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접수 방법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로그인
개인 서비스 - 실업 수당 탭으로 이동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클릭
온라인 지원 양식 작성
고용센터 방문
실업급여에 필요한 서류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구직확인 등록서, 퇴직 및 이직확인서, 4대보험 상실신고서 등입니다. 여기서 지원자가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구직확인 등록서입니다. 워크넷을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나머지 이직 및 이직확인과 4대 보험 상실신고는 사업주 신청의 일부이므로 신청인이 별도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2023년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과 구비서류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댓글